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산업기사_실기_기록용

[업무 프로세스] 정보 시스템 구축

반응형

IRM(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정보 자원 관리)

  • 기업의 정보 자원을 조직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자원 관리 원칙에 따라 관리하는 정보 관리 접근방법으로, 정보 활용의 효율성을 최대한하는 것을 목적
  • IRM의 구성요소 3가지 : 정보, 정보 기술, 정보 시스템

 

ERM(Enterprice Risk Management, 전사적 위험 관리)

  •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리스크들을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 방식으로, IMF를 겪으며 중요성이 더 강조 됨
  • ERM의 리스트 관리 프로세스 : 리스크 식별단계 => 리스크 평가단계 => 리스크 대응 단계 => 리스트 모니터링 단계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에서 제품이나 부품의 최초 생산자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재고 등을 줄이려는 관리 기법
  • SCM 시스템의 구성요소: 공급망 계획(SCP; Supply Chain Planning) 시스템, 공급망 실행(SCE; Supply Chain Execution) 시스템 
  • e-SCM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SCM 관련 기술을 웹상에서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한 것
  • 가치 사슬(Value Chain)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의 활동을 전체적으로 관리, 생산 과정 간의 연결이 밀접하게 이루어져 사슬의 형태를 이룸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 수명주기 관리)

  • 기업이 제품의 원가를 낮추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획부터 설계, 생산, 서비스, 폐기에 이르는 수명주기(Life Cycle)를 관리하는 것
  • PLM의 4단계 수명주기(Life Cycle) : 개념 디자인 단계 => 상세 디자인 단계 => 생산과 유통 단계 => 운영과 지원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 고객의 요구나 의견을 분석하여 고객의 성향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을 실시하므로 고객 관리 비용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기업의 가치 창출
  • 한번 고객이 영원한 고객이 될 수 있도록,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

 

SRM(Supplier Relatioship Management, 공급업체 관계 관리)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평가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경영 기법

 

MDM(Master Data Management, 기준 정보 관리)

  • 기업 내*외부에 산재되어 있는 마스터 데이터의 단일화를 통해 활용도를 높이고 오류를 줄이기 위한 모든 활동의 집합
  • MDM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 품질(Data Quality)*
  • MDM 구성
    • PIM(Product Information Management, 제품 정보 관리) : 제품 마스터 데이터 관리 -> 생산성 향상
    • CDI(Customer Data Integration, 고객 데이터 통합) : 고객 마스터 데이터 관리 -> 중복 고객 식별 -> 비용 절감 

 

VRM(Vender Relationship Management, 벤더 관계 관리)

  •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 정보, 선호도, 패턴 등을 관리하는 기술로, 기업이 고객의 정보를 분석 및 통합하여 관리하는 CRM과 반대되는 개념
  • 개인이 자신의 제안사항을 기업들에게 보내면, 기업들은 제안사항을 검토하고 적당한 조건을 책정하여 제시, 개인은 자신에게 맞는 조건을 제시한 기업을 선택하는 역경매 구조가 가능
  • 개인이 직접 제공한 정보를 관리하기 때문에 개인정보보호의 문제가 적고 데이터의 신뢰성이 높음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콜센터나 인터넷을 통해 수집되는 고객의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평가하는 고객 관리 시스템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 기업 성과 관리)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해 경영 계획, 성과분석, 예측, 전략 분석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연계함으로써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수정이 가능하고, 다양한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어 시나리오 경영의 필수 시스템으로 인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