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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산업기사_실기_기록용

[업무 프로세스] 전사적 자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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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해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관리 패키지 시스템이다.

- 업무 측면에서 산업별 선진 최적 프로세스(Best Practice)를 내장된 패키지 시스템

 

[ERP의 발전 과정]

  • 1970 : MRP(자재 소요 관리) 
    • 복잡한 재고 계산이 필요하여 재고 계획과 통제 시스템으로 구성
  • 1980 : MRPⅡ(제조 자원 관리)
    • 재무, 인사, 회계, MRP, 생산계획 통합한 통제 시스템
  • 1990 : ERP(전사적 자원 관리)
  • 1990 후반 : X-ERP(확장형 전사적 자원 관리)
    • 확장형 전사적 자원 관리 - 인터넷 확산으로 외부로 확장됨에 따라 SCM, CRM, EC, DW 기능 추가
  • 2000 : ERP-Ⅱ(통합 기업 활동 관리)

 


SEMS(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

경영자 및 관리자들이 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SEMS 구성요소]

  • VMS(Value Based Management, 가치기준경영) 
    • 측정된 가치를 기준으로 의사결정이나 경영 계획 및 관리 수행
  • ABM/ABC(Activity Based Management / Activity Based Costing, 활동기준관리/활동기준원가계산)
    • 원가의 발생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한 원가를 계산하는 방법, 기업의 전략 자원
  • BSC(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관리)
    • 비재무적인 측정을 추가하여 기업의 성과를 균형 있게 평가하는 무형자산 평가 모델
    • 재무적관점, 고객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 관점 이렇게 4가지 관점에서 나타냄

 


MOT(Managedment Of Technology, 기술 경영)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적인 영역과 경영 원리를 구분하여 관리하던 기존의 사고를 버리고 이 두 가지를 연결한다는 개념이다. 즉 기술 분야에서도 도출된 지식 바탕으로 경영 한다는 것, 윌리엄 밀러 교수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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