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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 전략 계획)
- 기업이 수립한 장기적인 목표와 방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사적 관점에서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 관리 등의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
- 효율적인 정보 체계 구축, 투자대비 정보 관리 비용 최소화, 급변하는 정보기술 변화에 신속 대응
- 3C 분석, SWOT 분석, 5-Force 분석, 7S 분석 등의 기법 활용
CSF - ISP 방법론
- MIT 경영 대학원에서 개발한 전략 정보시스템 실현을 위한 기법의 하나로,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여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
3C 분석
-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를 분석해 자사의 성공에 필요한 전략 수립하는 기법
- 고객의 필요(Needs), 경쟁사들의 경쟁력, 자사의 목표, 역량 분석
SWOT 분석
- 기업의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 부각, 약점(Weakness) 보완, 기회(Opportunity) 활용, 위협(Threat)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 기법, 알버트 험프리가 고안
5-Force 분석
- 미국의 경제학자 마이클 포터가 제안,
- 신규 진입자의 위혐(Threat of new entrants), 기존 업계 경쟁(Industry rivalry), 공급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supliers), 구매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customers), 대체품의 위협(Threat of substitutes) 을 분석하여 주변 환경을 연결 시키는 본질적 의미
7S 분석
조직 내부의 역량, 체계 등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전략 경영체제에 적합한 내부 역량의 판단 방법론으로 사용됨
6시그마(6sigma)
- 생산현장의 무결함을 위해 시작된 불량률 축소 운동, GE회사 회장 잭 웰치에 의함
- DMAIC : 기존 프로세스의 향상을 목적으로 사용
- Define(정의), Measure(측정), Analyze(분석), Improve(향상), Control(관리)
- DMADV : 새로운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만들 때 사용
- Define(정의), Measure(측정), Analyze(분석), Design(디자인), Verify(검증)
벤치마킹
-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모델로 하여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대의 앞선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꾸준히 노력하여 자기 혁신을 하는 경영 기법
- 벤치마킹의 4단계 : 프로젝트 계획 단계 -> 자료 수집 단계 -> 분석 단계 -> 개선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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